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혈압 증상, 진단, 치료

by 코코이코 2023. 6. 15.

고혈압을 요즘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쉽게 말해서 혈압이 정상보다 올라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혈압은 수축기혈압이 120mmHg, 이완기 혈압이 80mmHg 미만일 때 정상혈압이라고 정의합니다. 고혈압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증가하며 혈관벽이 두꺼워지고 굳어져서 혈압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인자가 증가하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리는데 그 이유는 보통 혈압이 높더라도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혈압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원인 질환이 밝혀져 있지 않은 경우를 일차성(본태성) 고혈압이라고 하고, 원인 질환이 밝혀져 있고 이런 질환으로 인해 고혈압이 발생하는 경우를 이차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 환자 중 대부분의 환자들은 일차성(본태성) 고혈압에 속해있습니다. 사실 고혈압이 위험하다고 하는 이유는 고혈압이라는 질병 자체보다 고혈압으로 인해서 다양한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혈압 합병증으로는 관상동맥질환, 뇌혈관질환, 심부전, 신부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이 오지 않도록 생활습관등을 평소에 관리해 주는 것이 좋겠고 조기에 발견해 적정혈압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고혈압 정의 및 증상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정의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고혈압으로 인한 증상은 크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개인별로 혈압이 상승하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증상 중 한 가지는 두통입니다. 혈압이 상승해서 나타나는 두통은 대부분 후두부 쪽에 나타나며 이른 아침에 발생하고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혈뇨를 보거나 갑자기 앞이 잘 안 보이는 등의 증상이 있으면 빨리 병원에 방문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2. 고혈압 진단

고혈압을 진단할때에는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압은 시간, 측정부위, 측정자세등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방법으로 여러 번 측정하는 것이 권고되고 있습니다. 보다 정확하게 혈압을 측정하기 위해서 혈압측정 전 5분 정도는 안정을 취한 뒤 측정하며,  맨살 혹은 가벼운 옷만 걸친 채 팔은 심장과 같은 높이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커프를 너무 느슨하게 감아서는 안되며 측정 중에 말을 하거나 움직이게 되면 결과가 부정확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커피 등의 카페인이 첨가된 음료나 흡연, 음주 역시 혈압에 영향을 미치므로 측정 전에는 삼가도록 합니다.

3. 고혈압 치료

고혈압은 체질이나 유전석 성향도 있기 때문에 평소 생활습관으로 예방하는게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치료의 목표는 결과적으로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을 예방해 사망률을 낮추는 데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생활습관교정,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생활습관으로는 먼저 소금섭취를 제한합니다. 하루에 소금을 6g 이하로 먹는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6g이 감이 잘 안 오신다면 티스푼으로 1스푼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과일과 채소, 생선을 더 많이 섭취하고 지방을 적게 섭취하는 식단이 필요하겠습니다. 또한 과체중이나 비만 역시 혈압을 높이는 요인이므로 체중조절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하루에 30분 이상의 걷기, 뛰기, 줄넘기,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너무 강도가 높은 운동은 오히려 운동 중 심혈관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겠습니다. 금연, 금주도 이루어져야하며  스트레스 관리, 집에서 주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약물치료에는 이뇨제, 베타차단제등을 쓸 수 있으며 상태를 고려해서 잘 맞는 약물을 쓰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정에서 증상이 없더라도 주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해 고혈압을 조기에 발견하는것이 중요하며 생활습관과 약물로 혈압을 잘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