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상포진의 증상과 치료 및 전염성

by 코코이코 2023. 6. 17.

발생하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는 대상포진(herpes zoster)은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며 피부에 발진과 물집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오늘은 대상포진이란 무엇이며 걸렸을 때 증상은 어떤지, 치료는 어떻게 하게 되는지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가능성은 있는지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 대상포진에 대해서

어렸을때 수두에 걸리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맞은 적이 있으실 텐데요. 이렇게 되면 몸 안에 바이러스가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어 우리 몸의 신경을 따라 척추에 잠복해 있다가 몸의 면역이 떨어지거나 약해질 때 다시 활성화되어서 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주로 60세 이상의 사람에게서 나타나지만 젊은 사람들에게도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거나 과로를 하거나 하는 등으로 면역이 떨어지면 대상포진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2. 대상포진 증상

몸의 한쪽에만 생긴다는게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대상포진은 우리 몸속의 신경하나를 따라서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도 감각신경에  주로 침범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물집이 올라오는 것이 없이 단순히 아프거나 팔이나 다리가 저린 증상이 나타나 가볍게 근육통인줄 알고 있거나 다른 질환으로 아픈 거로 생각해서 병원을 찾지 않거나 며칠 기다려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상포진의 경우 통증이 시작되기 시작한 시점부터 수일 내에 발진이 나타나게 되고 이는 곧 물집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 후로 고름으로 변하고 딱지가 앉게 됩니다. 보통은 2주 정도가 지나면 딱지가 앉고 증상이 호전되는데 일부에 있어선 피부와 다른 증상들이 좋아졌는데도 해당하는 부위에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해야 할 정도로 통증을 심하게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최근 피곤하거나 과로등의 이유로 면역이 떨어져 있는데 몸의 한쪽이 아프다거나 하는 증상을 느끼고 수일 내로 발진 그리고 물집이 생기는 경우 바로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대상포진 진단과 치료방법

대상포진은 수두에 걸렸던 사람이 걸리기 때문에 혹시 수두에 걸린적은 없는지, 수두 예방접종을 한 적은 없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또한 피부에 나타나는 병변들이 특징적이어서 물집등 증상을 관찰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피부에 병변이 특징적이지 않거나 물집 없이 통증만 있는 경우 진단이 어려울 수 있어 물집을 면봉등으로 긁어 배양해 바이러스를 검출하거나 핵산을 검출하는 PCR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로는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통증을 줄여 줄 수 있고, 바이러스 자체를 없애주지는 못하지만 바이러스가 더 퍼지는 것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이 있으면 진통제 등의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4. 대상포진 합병증 및 전염성

치료를 하게되면 빠르게 치료가 되지만 일부분에서는 신경통증이 합병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진은 없어졌지만 있었던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며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타는듯한 느낌을 느끼기도 합니다. 이런 통증은 수개월에서 많게는 수년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 병변관리에 소홀하면 2차 세균감염이 발생해 곪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눈 주변에 대상포진이 생겼다면 각막 염증등을 일으켜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주변사람들에게 전염되는지 궁금한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결론부터 말하면 전염될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걸린 사람 몸에 있는 물집이 터진 후 진물을 만지면 접촉으로 인해서 전염이 가능하고, 공기로 감염되는 경우도 있지만 드물게 나타납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도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하기 때문에 수두를 앓은 경험이 없거나 예방접종을 맞지 않은 사람이 접촉으로 인해 감염된다면 수두의 형태로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전에 수두를 앓은 경험이 없다거나 혹은 병원에 입원을 하고 있는 사람등 면역이 떨어지는 사람의 경우에는 대상포진 환자와 접촉하는 것을 가능하다면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5. 대상포진 예방

대상포진은 기본적으로 면역력을 길러야합니다.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 운동, 충분한 수면등의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또한 예방백신을 맞으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으로 완벽하게 막아주지는 못하지만 증상이 가볍게 나타나거나 신경통증의 합병증을 낮춰주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는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60세 이상의 성인에서 1회 접종하게 되며 예방효과는 약 60%이고 한번 맞으면 효과는 5년 정도는 지속된다고 하니 의사와 상담 후 접종이 필요한 사람들은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