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매와 섬망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기

by 코코이코 2023. 6. 19.

치매와 섬망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섬망과 치매는 비슷해 보이지만 다른 질환입니다.  오늘은 치매와 섬망이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 치매에 대해서

치매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치매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인지기능이 지속적 그리고 전반적으로 떨어져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인지기능은 특정한 뇌부위와 관련이 있으며 기억력, 언어능력, 판단력등 여러 지적인 능력을 가리키는 것을 말합니다. 치매의 원인 질환은 다양한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흔한 건 알츠하이머병입니다. 다들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알츠하이머병은 퇴행성 뇌질환으로 서서히 진행되는 것이 특징 적이며 이외에도 파킨슨병, 뇌혈관질환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치매 증상

일반적으로 기억력이 감퇴하는것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고 최근에 대화했던 내용을 다시 반복해서 묻는 일이 많아진다거나 최근에 있었던 일들을 기억하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치매가 좀 더 진행하게 되면 밥을 먹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다시 밥을 찾기도 하며 방금 전에 들었던 말도 금방 잊어버리게 됩니다. 또한 지남력이 저하되는데요 지남력은 시간, 장소, 사람을 알아보는 능력을 말합니다. 오늘이 무슨 요일인지 무슨 날짜인지 까먹고 심해질 경우 계절, 낮과 밤을 잘 인지하지 못해 혼동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뇌혈관질환으로 인해 혈관성치매가 나타나면 위치나 범위에 따라서 나타나는 증상이나 정도가 다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교적 초기부터 한쪽에 감각이 저하된다거나 마비가 오는 등의 다양한 신경학적인 이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 같은 경우 갑자기 발생하거나 또는 빠른 속도로 상태가 나빠지는 경우가 많아 혹시 뇌졸중 이후로 갑자기 인지기능이 떨어진 거 같으면 이 경우 혈관성 치매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하지만 모든 혈관성 치매가 이런 경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므로 너무 걱정은 마시고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아직 치매의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없지만 증상을 늦춰주고 완화시켜 주는 약물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는 빠를수록 좋기 때문에 혹시라도 치매가 의심되시면 되도록 빨리 의료기관에 방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3. 섬망 정의 및 증상

섬망(delirium)은 약물이나 신체질환 등으로 인해서 뇌에 기능장애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섬망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고령층에서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섬망은 단기간에 걸쳐서 급격하게 일어나며 여기가 어딘지, 몇시인지 잘 인지하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보이지않는걸 보인다고 할 수도 있으며 안절부절못하거나 잠을 너무 많이 자거나 반대로 잠을 자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섬망은 치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차적으로 섬망을 일으켰던 원인을 제거하거나 치료합니다. 원인이 사라진 후에는 대부분 일주일 내로 호전이 되기 때문에 발견하면 즉각적으로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4. 섬망과 치매 차이점

섬망과 치매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치매는 보통 수년에 걸쳐서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초기에 의식에도 별다른 이상을 나타내지 않고 완치가 어렵습니다. 반면 섬망은 몇시간~몇일에 거쳐서 급격하게 일어나며 제대로 치료를 잘 받으면 완치가 가능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납니다. 

5. 예방방법

치매는 예방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뇌세포는 다른세포와는 다르게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혈관성 치매 같은 경우에는 예방이 가능하고 초반에 발견되면 치매가 더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는 기저질환인 고혈압, 당뇨, 비만 등이 뇌혈관 질환을 발생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요인에 대한 치료 및 관리가 중요합니다. 또한 건강한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유지하고, 술을 많이 마시거나 흡연을 하는 행위는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을 일주일에 3번 이상, 한번 할 때에는 30분 이상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치매는 정확한 예방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머리를 많이 쓰고 컴퓨터나 다양한 언어를 꾸준히 배우는 활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섬망은 노인들의 경우 밤에 발생하기 쉬워 야간에는 가족이 보살피는게 좋고 병원에서 간접조명등으로 불을 비추는 배려가 중요합니다.